주민등록등본 스마트폰 발급 - 삼성페이 전자증명서로 가능합니다. 24년 초에는 모바일 신분증도 삼성페이에서 발급됩니다
지속적으로 플라스틱 카드 형태의 신분증의 불편함, 위변조 용이성, 취약한 내구성 등의 문제점이 지속 발생하여 지난 22년 1월부터 첫 모바일 신분증으로 '모바일 운전면허증' 시험발급 이후 모바일 신분증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조차도 따로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하고 IC 면허증을 태그 한 후에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만큼 처음 등록 시의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내년부터 삼성 핸드폰 사용자분들께서는 따로 설치하지 않고 삼성페이로 모바일 신분증 발급이 가능해집니다.
지금부터 어떻게 달라지는 지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현재 삼성페이에서 가능한 것들
- 주민등록등본
- 건강보험료 납부확인서
-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
- 건강보험자격확인통보서
- 예방접종증명서
- 국민연금 가입자 가입증명
- 운전경력증명서
- 초/중학교 졸업(예정) 증명서
- 소득금액증명
- 사업자등록증 발급
2023년 10월 5일부터 삼성페이 전자증명서 서비스를 통해 정부 24에서 발급하는 전자증명서 中 11종을 삼성페이에서 발급/조회/공유/제출 등이 가능해졌습니다.
발급하는 전자증명서의 종류는 상단의 목록 참조해주세요.
더불어, 이렇게 발급받은 증명서들은 '정부 24' 에서 발급받은 것과 같은 효력을 가지고 있어 삼성 핸드폰을 사용하시는 분들에게 더 쾌적한 민원생활을 가능하게 하였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삼성페이로 해당 증명서들을 발급받으시려면, '정부24' 홈페이지 회원가입이 필요합니다. 가입 후, 삼성페이 앱 안의 '삼성패스'에서 '전자서명인증서' 발급 후 삼성페이 내 서비스인 '전자증명서' 메뉴를 통해 서비스 이용이 가능합니다.
발급받은 증명서는 기타 증명서와 같이 발급일 후 90일간 유효한 점도 참고해 주세요.
2. 앞으로 추가되는 것
- 24년 초 모바일 신분증 2종(운전면허증, 국가보훈등록증)을 삼성페이로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23년 10월 8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삼성전자-정부 간 추가 협력의 일환으로 행정안전부와 협력해 모바일 신분증 2종에 대해 삼성페이로 발급받고 사용할 수 있도록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앞으로 점차 모바일 신분증으로 전환되려는 추세에 발맞춰 국내 스마트폰 생산기지인 삼성전자가 발 빠르게 업무협약을 체결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협약을 시작으로, 모바일 신분증으로 현 신분증을 대체하는 것은 물론이고 새로운 민/관 융합 서비스를 안전하고 편리하게 이용할 초석을 다졌다는 느낌도 듭니다.
앞으로 발급이 가능해질 모바일 신분증은
1) 모바일 운전면허증
2) 국가보훈등록증
인데요, 이를 시작으로 주민등록증 등의 다른 신분증들도 이와 같이 편리하게 탑재가 가능하게 될지 주목됩니다.
삼성페이와의 결합으로 현재 약간 불편했던 부분인, 추가 앱 설치 및 등록 절차에 대한 거부감이 조금은 더 완화될 것으로 보이며 이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대한 기대도 있다고 행정안전부는 밝히기도 했습니다.
이와 같은 비즈니스 모델의 예는 아래와 같습니다
시범서비스는 내년 초 선보일 예정으로, 다른 민간 앱과도 연동해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는데요, 다른 앱들에 비해 삼성페이는 삼성의 AP 칩 내 보안 공간에 안전하게 보관되며 이를 통해 각종 외부 침입이나 악성 프로그램 등으로부터 원천 차단되어 가장 안전한 모바일 신분증 발급수단이 되지 않을까 기대해 봅니다.
앞으로도 업데이트되는 내용이 있으면 추가 공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