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 기준 확인하는 방법 꿀팁(주거 관련 기준, 마이홈)
고물가에 높은 집값까지 청년들이 살아가기가 힘든 요즘, 정부와 지자체에서 각종 청년 지원사업 또한 시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각 정책이나 지자체마다 청년의 기준이 조금씩 달라서 매번 따로 확인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는데요, 이러한 부분을 조금 해소해 줄 수 있는 방법이 있어 소개드리려고 합니다.
주거 정책에 있어 '마이홈'을 통해 각종 정책의 청년 기준을 바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지금부터 같이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청년 기준이 다른 이유
- 법령에서 정한 청년 기준이 모두 다르기 때문입니다
각종 지원사업이나 지자체, 주거 등의 부분에 대한 법령에서 '청년'으로 지정한 연령대가 모두 조금씩 달라서 '내가 이거 신청해도 받을 수 있나?'라는 생각이 자주 들곤 합니다.
이렇게 복잡한 이유는, 각 법령에서 정해놓은 '청년'의 연령 기준이 다 다르기 때문인데요, 예시를 들면 아래와 같습니다.
더불어 각 지자체마다도 청년의 연령이 모두 달라서 매우 불편한 부분이 있습니다. 여기는 청년이고, 저기는 청년이 아니고.. 이 부분을 조금이나마 해소시켜줄 수 있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2. 내 나이에 맞는 청년 주거 지원 정보 찾는 방법
- '마이홈' 을 활용해 주세요
'마이홈'이라는 플랫폼이 있습니다. 해당 플랫폼 중 '청년/신혼부부 주거지원' 탭에서 관련 정보를 찾을 수 있습니다.
마이홈을 활용하시면, 지역별 주거복지 현황도 볼 수 있고 추가로 필요한 주거정보만 골라서 확인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게다가 '자가진단' 탭에서 개별 항목을 입력하시면, 본인의 상태에 딱 맞는 맞춤 정보를 한 번에 확인하실 수 있으니 각종 청년 기준을 일일이 확인하지 않아도 확인된 정책을 신청하시면 되니 매우 편리하겠죠?
아래 링크를 통해 자가진단 페이지로 바로 이동하실 수 있습니다.
자가진단시 아래처럼 현재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정보를 입력하면,
진단 결과가 나오고 현재 지원받을 수 있는 정책을 한 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단, 자가진단 결과는 2023년 11월 22일 현재 확인한 결과, '2023년 5월' 기준의 지자체 주거복지사업 내용을 바탕으로 한 결과입니다.
현재는 각종 정책이 달라졌을 수 있으니 해당 지자체 혹은 정책 주체와 크로스체크를 해 주시는 것은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청년 주거 정책 관련하여 청년의 기준을 한 번에 알아볼 수 있는 플랫폼인 '마이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각종 청년의 기준에 대해 잘 알고 알맞는 지원사업을 다들 신청하셔서 보다 나은 생활을 영위하셨으면 좋겠습니다.
다음에 또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