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추석 기차표 예매 하는 방법(코레일 승차권 예매)
올해도 추석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최대의 명절인 만큼, 모두가 설레는 마음으로 고향에 내려가실 것 같은데요. 추석에는 항상 교통대란이 일어나는 만큼 자동차보다는 버스나 기차를 예매해서 가시는 방법을 추천드리고 있습니다.
올해 추석 고향으로 가는 코레일 기차표를 예매하기 위한 정보 알려드리겠습니다.
바쁘신 분은 여기서 바로 이동해주세요!
목차
1. 장애인, 경로우대권은 8월 29일 오전 9시에, 8월 30일 오전 7시에는 경부/경전/동해선 등이, 8월 31일 오전 7시에는 호남/전라/강릉/중앙선 예매가 열립니다.
코레일 추석 승차권 예매는 8월 29일~8월 31일 3일 간만 열립니다.
시간 놓치지 않게 주의, 또 주의하시고 꼭 알람 맞춰 놓으시길 바랍니다.
우선 8월 29일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15:00) 까지는 경로/장애인 분들의 예매가 먼저 열립니다. 예매 가능한 노선은 전 노선입니다.
전화접수 철도고객센터 (1544-8545) 또는 전용홈페이지를 통해 예매 가능하세요.
다음, 8월 30일 수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13:00) 에는 경부, 경전, 동해, 대구, 충북, 경북, 중부내륙, 동해남부선 예매가 열립니다. 온라인을 통한 예매(PC, 모바일 전용홈페이지) 만 가능하오니 미리 멤버십 가입을 해 놓으셔야 합니다.
마지막 8월 31일 목요일 오전 7시부터 오후 1시(13:00) 에는 남은 노선인 호남, 전라, 강릉, 장항, 중앙, 태백, 경춘, 영동선 예매가 열리는데요, 이 또한 온라인을 통한 예매(PC, 모바일 전용홈페이지) 만 가능하오니 미리 멤버십 가입을 해 놓으셔야 합니다.
영동선 일부 노선은 제외되는데, 이는 집중호우때 피해를 입은 선로를 복구하는 중이라서 운행이 중지된 구역입니다.
영주역~동백산역 구간이라고 하니 예매시 참조 부탁드립니다.
2. 예매 매수는 1인당 최대 12장이에요. 결제기간은 8월 31일 목요일 15:00~ 9월 3일 일요일 24:00입니다.
한 분당 예매하실 수 있는 좌석수는 최대 12장입니다. 1회당 6장 이내이며 4인 동반석 1세트는 4장으로 산정됩니다.
경로/장애인 전화접수 또한 동일한 장수가 예매 가능하고, 전화접수를 하신 분들은 결제기간 내에 신분증 확인이 필요하고 신원 확인되시면 역에서 발권이 됩니다.
예매 후 금액 결제를 하는 기간은 8월 31일 목요일 오후 3시(15:00)부터 9월 3일 일요일 밤 12시(24:00)까지입니다.
기간 내 결제를 못하실 경우에는 자동으로 취소되오니 꼭 확인 부탁드립니다.
만약 피치 못할 사정으로 가지 못하실 경우, 반환 위약금이 발생하게 되는데요
구매일 포함 7일 이내 환불 시 위약금이 발생하지 않고
출발 1일 전까지는 400원, 3시간 전까지는 5%, 출발시간 전까지는 10%, 출발 후에는 각 15~70%의 위약금이 발생하오니 이 부분도 체크해 주세요.
3. 예매할 때는 멤버십 가입이 필요해요. 멤버십은 공식 홈페이지에서 가입 가능해요
기차 예매를 하기 위해서는 코레일 멤버십 가입이 필요합니다.
멤버십 가입은 공식홈페이지에서 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 버튼 클릭하시면 바로 이동합니다.
가입 페이지에 들어가신 후에 각 나이대별로 맞는 버튼을 클릭하신 후에 절차에 따라서 가입해 주시면 됩니다.
일반적인 회원가입 방법과 같이 진행되니 크게 어려운 점은 없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4. 추석 승차권 시간 조회와 잔여석 현황도 살펴볼 수 있어요.
원하는 시간에 가시기 위해서는 시간 조회가 필요한데요,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잔여석도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 가능하니, 혹시라도 조금 늦게 접속하시는 분은 미리 확인하시고 예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코레일 제작 매뉴얼은 여기에서 확인 가능해요.
그 외에도 예약 방법에 대해 잘 설명 한 코레일 매뉴얼이 있으니 아래 링크를 통해 들어가셔서 한번 더 읽어보시면 실패 없는 예매 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들 미리 준비하시어 즐거운 한가위 보내시길 바랄게요!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