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동물친구들

너구리와 라쿤의 공통점과 차이점

by SweetQuokka 2023. 7. 27.

라쿤과 너구리는 외모가 비슷하여 많이 혼동되는 동물 중 하나이다. 비슷한 외모와는 다르게 해당 두 동물은 서로 다른 분류군에 속한다. 생태군이 다른 만큼 그 특성들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우선 간략하게 보자면 너구리는 갯과 너구리속에 속하고 라쿤은 아메리카너구릿과 아메리카너구리속으로 속한 너구리속이라는건 같지만 속한 과가 다르다. 이제부터 이 두 동물에 대해 알아보자.

 

라쿤 (출처 : Pixabay)

 

너구리 (출처 : Pixabay)

 

1. 공통점

우선 공통점에 대해 알아보자면 라쿤과 너구리는 모두 육식동물이며 서로 비슷한 외모를 가지고 있다. 비슷한 외모 덕에 동양과 서양(미국권) 에서 서로의 기준에 맞춰 호칭을 부르다보니 너구리와 라쿤이 서로 헷갈리게 된 것으로 짐작된다. 동양에서 라쿤을 바라볼때 생긴게 비슷해서 라쿤을 아메리카너구리라고 부르고, 북미권에서 너구리를 볼 때 라쿤과 비슷하게 생겨서 Raccoon Dog 이라고 부르니 말이다. 외모 외에도 두 개체 다 잡식성으로, 너구리는 곤충, 설치류, 조류, 어류, 파출류, 식물 등을 가리지 않고 먹으며 라쿤 또한 비슷한 식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비슷한 크기의 잡식성 동물이라는 부분에서 나오는 공통점이라고 볼 수 있다. 어쨌든, 너구리와 라쿤은 식성과 외모, 그 중에서도 얼굴의 눈 주변의 검은 무늬만이 비슷할 뿐 나머지는 다 다르다고 봐도 무방하다. 

 

 

2. 차이점

1) 분류

앞서 설명했듯이 라쿤과 너구리는 생태학적 분류 기준에서 '과(Family)' 가 다른 동물이다. 너구리는 개의 친척이고 라쿤은 족제비의 친척이라고 예를 들 수 있다. 

 

2) 외모와 특징

눈 주변의 검은 무늬가 비슷해서 외모도 쉽게 보면 비슷하다고 볼 수 있지만, 사실은 차이점이 꽤나 많다. 우선 크기를 비교해 보자면 라쿤은 몸길이 40~140cm, 몸무게 5~29kg정도까지 크며 너구리는 45~71cm, 몸무게 3~10kg으로 완전히 큰 경우에는 라쿤이 너구리보다 더 큰 몸집을 지니게 된다. 

털 색깔도 라쿤은 주로 회색을 보이며 일부가 갈색이지만, 너구리는 거의 빨간 갈색빛 털 색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더 중요한 차이점은, 라쿤의 꼬리에는 검은색 줄무늬가 있고 너구리는 없다. 가장 많이 오해하는 내용이 이 부분이다. 나머지가 비슷해서 구분하기 어렵다면 이것 하나만 기억하고 분류하면 된다. 라쿤의 꼬리에 검은색 고리모양의 무늬가 있다!
더불어 털의 풍성함은 너구리가 더 풍성한 털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너구리는 갯과 동물인 만큼 앞발가락이 4개이고 라쿤은 5개로 또 차이점이 존재한다.

여담으로 요즘 짤방으로 많이 나오는 '너굴맨' 은 사실 너구리가 아니라 라쿤이다.

 

3) 서식지

공통점 부분에서 간략하게 언급했지만, 해당 두 동물의 서식지는 완전히 다른 곳이다. 라쿤은 주로 북아메리카와 중남미 지역에서 발견되며 숲, 강변, 농경지 등 다양한 환경에서 발견된다. 이에 반해 너구리는 동아시아지역에 분포하며 특히 극동아시아 지역으로 분류되는 중국, 일본, 한국에서 많이 발견된다. 동양권에서 너구리가 인간에게 많이 발견되어 친숙한 이미지를 가지다 보니 게임, 만화 등 많은 매체에서 등장하기도 한다. 

 

4) 생태

라쿤은 귀엽게 알려진 이미지와 다르게 성격이 나쁜 편이다. 만약 미국에서 마주칠 경우엔 자극하지 말고 조용히 지나가는 것이 좋은데, 자칫 잘못하다가 물리기라도 하면 광견병 검진을 받고 주사도 맞아야 한다. 미국에서. 그리고 라쿤이 가지고 있는 식성중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먹이를 물에 씻어 먹는 습성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사실은 물에 씻는 행동이라기 보다는 유전자에 각인된 물가에서 손을 더듬어 먹이를 찾아내는 습성이 발현된 것이라고 보는 연구결과가 정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너구리는 라쿤에 비해 살이 많고 움직임이 둔한 편이다. 때문에 천적으로부터 위협을 느낄 경우 도망가는 것보다는 죽은 척을 한다고 알려져 있다. 이러한 부분 때문에 먼저 자극하지 않으면 일반적으로는 인간을 피해 다니지만 만나더라도 크게 위협적인 행동은 하지 않는다. 위협적이라고 느껴질 때는 요즘 반려동물, 그 중에서도 개를 산책하는 도중에 개와 만나고 개가 새끼를 위협할 경우에 그러한 경향이 나타나기도 한다. 그리고 너구리 생태중 가장 특징적인 부분은, 보통은 동면을 하지 않는 갯과 동물 중에 유일하게 동면을 한다는 점이다.

'동물친구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하늘다람쥐의 특징  (0) 2023.08.07
비버의 특징과 사향쥐와의 차이  (0) 2023.07.30
곰의 종류와 특징  (0) 2023.07.25
캥거루와 왈라비를 구분하는 법  (0) 2023.07.24
랫서팬더의 특징 4가지  (0) 2023.07.23

댓글